2024년 새해 첫 달을 잘 보내셨는지요? 어느새 한 달이 지나, 겨울의 끝자락인 2월에 들어서며 몸과 마음의 기재를 활짝펴서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합니다.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기 가장 좋은 2월 되시길 바랍니다.
1️⃣ 여성주도 기후행동단 <보이지 않는 여자들> 책나눔📕
▲ 1.23(화) <보이지 않는 여자들> 책나눔
여성주도 기후변화행동단은 새해 첫달 23일에 <보이지 않는 여자들> 책나눔을 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보이지 않는 여자들>은 남성을 위해, 남성에 의해 설계된 이 세계가 어떻게 인구의 반, 여성을 배제하는지 증명한 책으로, 남자를 인간의 디폴트값으로 여기는 사고방식 때문에 여성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는 제대로 수집되지 않는 젠더 데이터 공백으로 인해 여자들을 가난하게 만들고 아프게 만들고 때로는 죽이기까지 하는 사실들을 알아보았고, 일상에서, 또 직장에서 느끼거나 보았던 문제도 함께 나누었습니다. 착취가 기본인 가부장적인 사고와 자본주의 체제에서 여성이 고통당하고 기후문제가 한층 더 심각해질 수 밖에 없는 연결고리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왜 성별통계와 성별역량평가, 성인지예산과 교육이 중요하고 필요한지를 절감하는 시간이였습니다.
1️⃣ 2024년 신년감사 성찬예배☀️
▲1.2(화) 2024년 신년 감사 성찬예배
1월 2일(화) 김나경 목사님(여성영성연구소 The품 대표)과 함께 신년감사예배를 드리며, 성찬예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요한복음 6장을 통해 ‘우리 함께 생명의 빵을 먹자’ 말씀을 나누어주셨고, 주님의 품에 안겨 주님의 젖과 꿀을 먹고 세상에 생명의 빵을 나누어 주는 현장 활동가가 되기를 축복해주었습니다. ‘이 빵을 먹으라’라는 떼재 찬송을 반복하며 부르며 성찬을 진행하였는데, 예수님의 몸인 빵과 예수님의 보혈인 포도주를 나누며, 고양Y가 한 몸 공동체인 것을 다시 한번 되새기며 새로운 한해를 시작할 힘을 얻는 시간이었습니다.
2️⃣ '알아차림 치유명상' 회원무료특강🌿
▲1.17(수) 고양YWCA '알아차림과 치유명상'
회원무료특강으로 열린 '알아차림과 치유명상'에 12명의 회원들이 참여하였습니다. 가부좌를 틀고 앉아서 하는 명상이 아닌, 의자에 편하게 앉아서 호흡을 고르고, 차가운물과 뜨거운 물을 마시며, 자신의 몸에 대해 알아차리는 시간을 먼저 가졌습니다. 나 자신을 많이 돌보지 못했고 뒤로 했던 시간들과 외부의 조건들로 행복을 찾으려했던 행동패턴들을 돌아보며, 새해에는 '조건없이 행복할 수 있는 나'가 되어, 내안에 내재한 지혜와 힘을 길러가기를 함께 소망하며 나누었습니다.
3️⃣ 2023년 회계감사📝
4️⃣ 기독여성주의 스터디 '그궁'💕
성경 속 소외된 여성인물들을 여성의 관점으로 살펴보는 기독여성주의스터디 '그궁' 모임은 열려있는 모임으로 누구나 자유롭게 참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