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진 하늘과 서늘한 바람에 가을이 왔다는 사실을 실감하는 요즘입니다. 고양YWCA 회원님들 모두 건강 유의하세요!😊
1️⃣ 9·24 기후정의행진 "기후재난, 이대로 살 수 없다!”
▲ 9월 24일(토) 9.24 기후정의행진
고양YWCA 및 한국YWCA연합회, 지역YWCA가 시청역 광장에 모여 기후위기정의행진에 참가하였습니다. 시청역 광장에서 시작된 행진은 태평로-광화문-안국역-종각역-을지로입구-남대문시장-태평로 방향으로 진행되었으며 4,000여개의 단체, 3만 5천명의 시민이 함께하였습니다.행진 중간에는 도로 위에 눕는 다이인(die-in) 퍼포먼스를 진행하여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나타냈습니다.
2️⃣ 하남유니온파크 탐방
▲ 9월 29일(목) 하남유니온파크 탐방을 하고 있는 에코페미니즘팀
2026년 쓰레기 수도권매립지 반입금지, 2030년까지 내구연한이 끝나는 고양시 유일의 백석소각장, 쓰레기소각장이 새로 지어지지 않는다면 향후 몇 년내 고양시는 쓰레기대란을 맞이하게됩니다.
고양YWCA는 지난 9월 29일(목) 혐오시설, 기피시설로 인식되고 있는 쓰레기소각장을 주민친화시설로 탈바꿈시킨 하남유니온파크 탐방을 통해 그 대안을 모색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기후위기시대를 살아가는 고양시민의 목소리
▲ 고양기후시민TF에서 제작한 '기후위기시대를 살아가는 고양시민의 목소리' 영상
매년 9월 24~25일은 ‘세계 기후행동의 날’입니다.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가 시작한 ‘기후를 위한 학교 파업’에 전 세계 시민사회 단체가 동참하면서 시작되었는데 올해 고양YWCA는 9월 24일(토) 서울 도심인 시청과 광화문, 남대문 곳곳을 걸으며 ‘9·24 기후정의행진’-“기후재난, 이대로 살 수 없다”를 진행하였습니다. 약 3만 5000여명의 전국각지에서 모인 시민들은 깃발과 손피켓 들고 ‘기후정의’를 향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고양기후위시민회의에서도 고양시민 7명의 목소리를 담았습니다. 이 목소리에 귀기울여주세요. 그리고 동참해주세요!
+고양기후시민TF는 고양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고양YWCA, 고양여성민우회,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고양시민회, 고양YMCA, 고양생협협의회, 기후위기 고양비상행동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1️⃣ 제 10회 고양여성영화제 ’돌본다는 것에 관하여’
▲ 9월 15일(목)~20(화) 제 10회 고양여성영화제 진행
제 10회 고양여성영화제가 9월 15일(목)~20일(화)에 5일간 13편의 영화와 토크쇼로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3년만에 진행된 고양여성영화제는 '돌본다는 것에 관하여-상호돌봄, 생태돌봄의 시선으로'를 주제로 하여 코로나19로 대두된 '돌봄'의 문제에 관하여 그 가치를 재조명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1️⃣ 키우자 Y다운 리더! 키다리학교
▲ 9월 3일(토) 주엽역 기후위기 캠페인 진행
9월 3일(토) 키다리학교 참가자들이 주엽역에 나가 '기후위기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기후위기로 인한 자연재해 빈도가 잦아지고 그로인한 피해에 노출된 기후위기취약계층에 관한 소식들을 시민들에게 전했습니다.
키다리학교는 지난 4월부터 9월, 6개월동안 '기후위기와 불평등'을 주제로 하여 플로깅, 캠페인, 기후환경꾸러미 제작 및 전달 활동을 해왔습니다. 키다리학교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기후위기와 인권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한국YWCA 100년은 우리들만의 100년이 아니라 여성운동의 100년이요, 기독여성운동의 100년” 한국YWCA연합회 원영희 회장
일제감정기시대에도 조국독립과 여성해방을 위해 횃불을 든 한국YWCA와 함께 고양YWCA도 고양시 내에서 여성과 소외된 자들을 위해 목소리를 내며 여성운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2️⃣ 경기도 우수식품 G마크 가공장 점검
고양YWCA에서는 9월 26일(월) 경기도 우수식품(G마크) 인증 경영체 사후관리 및 농약잔류 검사를 위해 고양 및 파주 생산농가를 방문하였습니다. 지역 내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소비자 권리를 위해 시료는 경기도 농업기술원에 검사를 의뢰하였습니다.
3️⃣ [안내] 제 22회 고양YWCA 나눔바자회
고양YWCA 사랑의 나눔바자회에 고양시민분들을 초대합니다. 고양YWCA '나눔바자회'의 수익금은 그동안 가정폭력 피해여성 겨울난방비 지원, 아동청소년 장학금 지원, 여성활동가 지원에 사용됐습니다. 우리의 손으로 실천하는 작은 사랑 나눔에 고양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