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님께 2022년은 어떤 한 해셨나요? 고양YWCA에게는 시민단체로서 안타깝고 답답함이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를 지지하고 함께해주시는 회원님이 계시기에 모든 어려움을 딛고 이 자리에 있을 수 있었습니다.
회원님의 응원에 힘입어 2023년에도 지역 내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고양YWCA가 되겠습니다.
1️⃣ 기후위기시대 에코페미니즘에서 길을 찾다! 결과보고회
▲ 11월 22일(화) 기후위기시대 에코페미니즘에서 길을 찾다! 결과보고회
17명의 모니터링단과 40여 차례의 활동을 한 '기후위기시대 에코페미니즘에서 길을 찾다!' 결과보고회를 11월 22일(화) 여성커뮤니티센터에서 진행하였습니다.
2022년 에코페미니즘팀은 기후위기대응 관련 자치법규를 젠더관점에서 모니터링하여 개정을 제안하고, 기후위기시대에 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조례-채식선택권 지원조례(안)을 시민들이 직접 만들어보는 과정 역시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기후위기대응 관련 위원회 구성에 성별, 세대별, 분야별 대표성을 모니터링하였습니다.
에코페미니즘팀은 앞으로도 고양시 기후위기 정책을 젠더관점으로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관련 스터디를 진행하여 고양시가 필환경도시가 되도록 목소리를 낼 예정입니다.
세계기도주간을 맞이하여 고양YWCA와 고양YMCA가 함께 모여 11월 22일(화) 연합예배를 드렸습니다. 2022년 주제는 '빛을 발하라, 선한 영향력을 위한 기도'로 이 땅에 정의와 회복을 위해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말씀은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유미호 센터장이 '생명을 택하는 기후 증인 공동체' 제목으로 선포해주셨습니다.
1️⃣ '대화할 수 있는 용기, 민주주의' 민주시민교육 성과공유회
▲ 11월 16일(수) 민주시민교육사업 성과공유회
2022 민주시민교육사업 성과공유회가 11월 16일(수) 한양문고 갤러리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고양YWCA에서는 글, 사진, 생태, 평화 4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민주주의에 대해 이야기 하였으며 그간의 활동을 정리한 책자와 사진들을 전시하며 민주주의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갖을 수 있도록 고양시민들에게 제공하였습니다.
2️⃣ 경기도 우수식품(G마크) 생산농가 점검
고양YWCA에서는 11월 9일(수) 경기도 우수식품(G마크) 인증 경영체 사후관리 및 농약잔류 검사를 위해 고양 및 파주 생산농가를 방문하였습니다.
지역 내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소비자 권리를 위해 시료는 경기도 농업기술원에 검사를 의뢰하였습니다.
▲ 11월 9일(수) G마크 식품생산농가 점검
3️⃣ 11월 직원 교육 '차곡차곡 평화'
평화는 좁은 의미로는 '전쟁을 하지 않는 상태'이지만 평화학에서는 '분쟁과 다툼이 없이 서로 이해하고, 우호적이며 조화를 이루는 상태'를 말합니다, 적대감과 폭력이 없고 사회적 우정과 화합이 이루어지는 인류가 되기를 목표로 11월 2일(수) 직원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